네이버는 왜 워드프레스를 싫어할까?

서치어드바이저의 색인현황. 오늘2건 평균1건 최대 2건

반복되는 색인현황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색인현황을 캡춰한 사진입니다. 누가 보면 하루에 색인이 2건이나 이루어지고 굉장히 좋아보이지만 사실 아닙니다.
언제들어가도 색인은 2건에서 3건입니다. 심지어 글을 올리지 않은날에도 신규 색인문서수가 2건이라면 그건 어떻게 된걸까요?

지워지고 다시 나타나고 반복된다고밖에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지워진 상태는 보지 못했기때문에 어쩌면 이미 노출된 문서 6개가 계속적으로 갱신된다고 볼 수도있겠습니다.

수집요청 3건 수집보류 3건

웹페이지 수집요청의 결과는 수집보류

전 이 블로그를 만들고 웹페이지 수집을 요청한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기존의 6개의 글들은 네이버 웹사이트 영역에 웹문서로 색인이 되었습니다.
사실 네이버를 타겟으로 만든 블로그가 아니였기때문에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지도 않았던 터라 언제 색인이 된건지. 한번에 몽땅된건지 하나씩 천천히 된건지조차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기존6개의 글을 제외한 나머지 글들이 색인이 안된다는것을 알게된 후로 수집요청을 이틀에 한번꼴로 해봤지만 처리결과에는 항상 수집보류로 되어있습니다.

물론 네이버에서 제목으로 검색을해봐도 포스트는 나오지 않습니다.

RSS등록한 화면

RSS의 제출

처음 서치 어드바이저에 이 블로그를 등록할적에 RSS는 바로 등록하였습니다.
저 주소로 접속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정상적으로 RSS는 발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신규글들을 네이버에서 색인시켜주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을 뿐입니다.
제 워드프레스 쓰기 설정에서 기존에는 10개의 피드를 보여주는것으로 설정되어있었으나, 조금전 100개의 아이템을 보여주는 것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이것으로 문제가 해결된다면 상당히 좋겠으나,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 이 글을 보시는분들께서 결과가 궁금하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답글로 결과를 남기겠습니다.

사이트맵 제출한 화면

서치어드바이저에 사이트맵 제출

저는 블로그가 처음이 아닙니다. 기존 웹사이트도 여러개를 가지고 있었고, 제로보드부터 XE, 그누보드, 티스토리블로그 등등 여러가지의 사이트를 등록해봤습니다.
사이트맵도 당연히 서치어드바이저에 이 블로그를 등록하는날 RSS와 함께 등록했습니다.
사이트맵도 마찬가지로 들어가 보시면 아시겠지만, 워드프레스계의 seo 플러그인 양대산맥이라 불리는 올인원SEO, YoastSEO 중 올인원 SEO플러그인을 사용중이고, 해당 플러그인에서 만들어주는 사이트맵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한국 사용자모임 커뮤니티에 물어보니 Google XML Sitemaps 플러그인을 이용해보라고 추천하길래 바꿀마음도 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호환성을 위해 한가지의 플러그인만 사용하고싶어 이 블로그의 사이트맵 플러그인은 교체하지않고 새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어 그곳에 Google XML Sitemaps플러그인을 설치하고 글을 몇개 발행해보았습니다.
현재 일주일정도 되었는데 사이트 메인만 네이버에 색인되었을뿐 포스팅은 아직 한건도 색인되고있지 않습니다.

모든 워드프레스가 수집요청이 보류되는 것은 아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개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고 새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했습니다.
아직 일주일정도 되었기에 현황을 전부 정확하게 볼 수없고 앞으로도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현재의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A블로그는 수집요청하지 않아도 포스팅 4-5건을 저절로 노출시켜줬다.(이틀전 포스팅까지 현재 노출중인 상황 이후 상황은 더 지켜봐야함)
  • B블로그는 수집요청을 첫날부터 지속적으로 하니 수집보류가 2-3번정도 발생하고, 2-3일 후 네이버봇이 블로그를 분석하고 지나간 증거인 사이트요약부분이 활성화 된 이후 수집요청을 하면 대부분 바로 수집에 성공한다.
  • C블로그는 Google XML Sitemaps설치 후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하고 수집요청을 전혀 하지 않았는데, 사이트 메인만 색인될뿐 포스팅은 아직 한건도 색인되고 있지 않다.

위의 3가지 실험을 하고 저정도의 결과로 나뉘었습니다.
아직 한참 더 기다려야 정확한 결과가 나오겠지만, 위 3가지 실험을 보면 일단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는 상당히 제멋대로입니다.

그중에 이 블로그가 최악에 걸린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는 이어가겠습니다. 애초에 네이버가 타겟도 아니였고, 네이버의 점유율은 떨어지고, 구글의 점유율이 올라가는 흐름을 따라가고자 구글을 타겟으로 만든 블로그입니다.

(재밌는 것은 구글에도 다수의 포스팅이 노출이 안되고있습니다.)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